홈으로
>

취업 및 진로

>

선배와의 대화

선배와의 대화

  • home
  • 취업 및 진로
  • 선배와의 대화
게시판 보기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이 궁금한 후배님들께
작성자 : 신지원 작성일 :2019-05-15 15:05:53 조회수 : 5138

안녕하세요칠곡경북대학교 혈액종양내과에서 근무하고 있는 신지원입니다. 올해 4월에 입사한 신규간호사지만, 간략한 병원, 병동 소개와 취업 정보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1. 병원 소개

 경북대학교병원은 삼덕동 소재의 본원과 학정동 소재의 칠곡병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칠곡병원의 경우 대구경북지역암센터가 함께 운영되고 있으며, 내원하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암환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칠곡경북대학교병원 북편으로 임상교육동 건립을 진행 중입니다(700병상).

 

2. 인사규정

입사 후 1년간은 5(시보)기간으로 보수의 10% 제하고 받게 됩니다. 1년 후 시보를 떼고 간호5급의 직급을 받게 됩니다.

 

3. 복리수행

- 연차 : 연간 80%이상 근무시 -> 15/, 최대 25/

          1일 증가/2

          회계연도(1.1~12.31)기준 미사용연차 정산

- 생리휴가 : 여성직원에게 무급생리휴가 1/(사용시 월 기본급의 30분의 1을 공제함.)

- 수면휴가 : Night 근무 8/월 이상시 1

- 출산휴가 : 출산전후 90(60일은 평균임금, 30일은 통상임금)

- 병가 : 업무상 질병의 경우 180

          업무외 질병의 경우 60

- 이외 경조사지원, 진료비감면(본인 및 배우자, 부모, 조부모, 본인및배우자의 직계존비속)

- 가족수당

- 복지카드(대구은행) : 기본450point + 15point/1+ 가족point(배우자100, 50)

- 근무복 지원 : 1/(신규자 : 2)

- 간호부 여직원 근무화 : 1켤레/

- 보육시설 : 병원인근 위탁보육시설 이용 가능(65%지원)

- 휴양시설 : 일성콘도, 경대수련원, 하계동계 성수기 콘도

- 체력단련실

- 직원건강관리실

 

4. 병동정보

 Team간호 체제로 운영되며 총 4개의 Team으로 간호사 1명당 10~15명의 환자를 보게됩니다.

대부분의 환자가 항암치료를 받기위해 입원하며, 반복적으로 입퇴원하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암치료 외에도 암진단을 받고 추가적인 검사를 위해 입원하는 경우, 암성통증으로 supportive care를 위해 입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항암제의 종류, 부작용, 통증관리 등에 대해 많이 공부해야 합니다. 또한, 칠곡경북대학교 병원은 대차, 이송요원 등 업무분담이 잘 되어 있어 좀더 환자 간호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학생시절 4학년 성인간호학 통합실습을 통해 현재 일하고 있는 병동에서 프리셉터 실습을 하게 되었고, 실습을 통해 현재의 병동에서 일하고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합격 후 원티드 부서로 쓰면서 배정받게 되어 일하고 있습니다. 학생시절 실습을 통해 내가 내과가 맞는지 외과가 맞는지, 중환자실이 맞는지 병동이 맞는지 잘 생각해보시고 추후에 원티드하신다면 적응하기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원티드 반영은 입사 순서가 빠를수록 반영이 잘 됩니다. 입사를 미루고 싶다면 그부분은 감안하고 미루셔야합니다.

근무시간은 부서마다 조금 차이가 있지만, 저희 병동은 D 6:30~14:30, E 14:30~21:30, N 21:30~6:30이며 인계 전 부득이하게 해결하지 못한 acting, 전산 업무가 없다면 바로 퇴근할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5. 취업준비

작년 경북대학교병원 채용공고는 

1필기전형(임상간호학:성인50%,기본25%,관리25%)

2실무면접

3관리자면접 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필기전형을 진행하는 첫해로 많은 정보가 없었지만, 성인간호학은 평소 문제집을 풀며 공부했고 기본간호학과 관리는 전날 요약집 쭉 훑어보고 시험쳤습니다. 가나다선택문항이 많이 나왔으면 약물gtt계산문제, 감염경로, 격리에 대한 문제 등이 나왔습니다.

실무면접은 면접관3 면접자1로 진행되었고 들어가자마자 질문지 종이를 뽑고 면접관에게 드린 후 답변하고 자기소개, 지원동기, 환자안전에 대한 추가 질문 받았습니다. 예상 질문은 해피캠퍼스, 널스스토리, 현직 간호사가 알려주는 간호사 면접’(홍지문 출판사) 등을 참고하여 공부했습니다.

관리자면접은 면접관5 면접자8으로 진행되었으며 자기소개, 공통 인성질문, 추가적 개인 질문 있었습니다.

또한, 블라인드면접으로 학교, 출신지역, 성적에 대해 언급할 수 없었습니다. 이력서에는 영어공인점수(점수별로 차등 가점 있음), 상장, 장학금수혜, 해외연수경험사항에 대해 기입할 수 있습니다. 성적을 기입할 수 없지만, 장학금수혜 입력란에 성적우수장학금을 받았다는 것은 입력 가능하니 꼭 입력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 시에는 깔끔한 정장차림을 추천합니다. 꼭 메이크업이나 헤어를 받지않으셔도 되고, 저는 면접 전에 동영상을 보면서 면접 헤어, 메이크업을 연습해보고 깔끔하게만 하고 갔습니다. 그리고 면접 전 꼭 손톱도 깔끔하게 깎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제대로 대답하지 못하더라도 예의바르고 수용적인 태도로 임한다면 좋은 인상을 드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본원, 칠곡병원 함께 채용이 진행되며 합격 후 본원과 칠곡 중 원티드 후 배정받게됩니다(100%원티드반영은 아닙니다.)

제가 준비했던 병원 중 경북대학교병원의 채용이 가장 늦었고(10월에 공고가 떠서 12월 중순까지 진행되었습니다.), 경북대학교병원이 1순위였지만 합격할 것이라는 보장이 없었기 때문에 이전에 여러 병원의 취업 또한 진행했습니다. 4학년 여름부터 수도권 2, 대구지역 2곳을 진행했으며 이곳에서의 면접 준비가 힘들기도했지만 진행하면서 많은 연습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조금이라도 가고싶은 곳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원하는 병원에 합격하기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지원해보시기 바랍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2010wony@naver.com 으로 메일 보내주세요^^*

상세보기 이전글,다음글
이전글 후배님들께 부산대학교병원과 여러대학병원 후기를 남깁니다.
다음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